브레이크 시스템

home > R&D > 기술소개 > 브레이크 시스템
  • (1) DISK BRAKE (CALIPER TYPE BRAKE)
1) 초기에는 승용차,경트럭,소형버스등의 전륜에만 사용하였으나
2) 지금은 ABS BRAKE등에서 원활한 제동력 배분을 얻기 위해 후륜에도 사용.
3) 계속적으로 3.5톤 이상의 중,대형 차량에도 장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4) 패드와 디스크가 80% 정도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냉각이 용이하며
5) 디스크의 온도가 올라갈수록 표면이 패드 방향으로 팽창하므로 FADE 현상이 DRUM BRAKE에 비하여 일어나기 힘들다.
6) 자기작동(SELF-ENERGIZING ACTION)이 없으므로 DISK BRAKE 의 마찰힘은 브레이크의 작동 압력에 선형적으로 비례한다.
7) 브레이크 마찰면에 침투한 물기는 수직 장착으로 인하여 쉽게 증발되고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마찰열에 의해 수분으로 인한 브레이크의 성능 저하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8) SYSTEM을 구성하는 부품의 수가 적으므로 서비스가 용이하나
9) 마찰 면적이 적어 패드 압착력이 강해야하고
10) 자기 작동 작용이 없어 제동을 위한 페달 조작력이 커야한다.


  • (2) DRUM BRAKE
1) 휠실린더,브레이크 슈,백 플레이트,드럼,간극 조정 스크류,리턴 스프링등으로 구성된 내부 확장식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 실린더내의 피스톤이 브레이크 유압을 높여주고 이 압력은 브레이크 파이프를 통해 휠 실린더에 전달되는데 휠 실린더는 유압에 의해 피스톤을 밀게되고 피스톤의 움직임에 따라 브레이크 슈는 드럼에 압착되어 제동력을 얻는 브레이크 형태로 자기 작동 작용을 갖는다.
2) 과거 BRAKE SYSTEM의 주류로서 DRUM 내부에 누적된 마찰열의 방출이 어려우므로 FADE현상이나 VAPER LOCK 현상이 일어나기 쉽다.
3) 수분 침투시 FADE 현상이 발생되어 제동력를 저하시키고
4) 부품의 수가 많으므로 SYSTEM의 수리 및 유지가 번거롭다.
5) 소형 승용차 및 트럭의 후륜,상용차의 전,후륜에 장착하여 사용한다.